[오바마와 메케인]누가 대통령이 되야 한국에게 유리할까? by 콜드



제가 지내고 있는 미국에서는 대선을 13일 남겨둔 상황입니다. 덕분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지금 분위기상 오바마가 될 확률이 높아보이긴한데 저 둘 중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야지 한국에 도움이 될까요?

또한 새로운 대통령이 되니만큼 미국에 득이 되는 대통령을 뽑을려고 하겠죠. 그런데 이 둘 중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야지 한국에 유리할지 궁금하군요. TV에서 대선으로 한참 난리인데 과연 누가 뽑히는 게 득일까요?

그게 궁금해하던 와중에 누가 이런 글을 썼더군요. 출처는 다음아고라입니다. 신빙성은 없어보이지만요[...]


오바마와 민주당의 성격은 내부적으로는 철저하게 보호하고, 외부에서는 철저하게 뜯어낸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짧게는 지퍼게이트의 주인공인 클린턴 때만해도 대미 무역에서 걸핏하면 브레이크를 걸었었습니다.

여기에 오바마가 정권을 이양받으면 한미FTA라는 난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고했듯이 오바마는 한미FTA에 대해서 부정적입니다. 그 부정적인 것이 한국의 입장에서 성공적인 협상이었다고 주장하는 것들 마저도 미국의 여러 이해관계를 따지면서 그것들 마저도 미국이 유리하게 가져와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단순히 민주당의 전통적인 지지기반인 자동차 산업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산업을 이끌고 있는 노동자를 비롯하여 기업들의 입장에서 불리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 입장에서는 훌륭하지요. 하지만 한국의 입장에서는 도둑놈이 되는 것이니 문제인 것입니다.

 

오바마가 당선되면 주변국가는 물론이고 대미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은 참 괴로운 날들이 될 것입니다. 국가적 이기주의가 아주 강한 성향을 벌써부터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부적으로도 지금까지 신자유주의 경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편안했던 재벌과 기업들이 세금이 높아지므로 부담이 있겠지만 타국가에서 받게될 부담감 보다는 적을 것입니다.

 

물론 매케인이 된다면 실패한 신자유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침탈경제 상황을 우리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반발도 크고 문제도 많이 불거지고 그럴 상황을 만들 것입니다. 그에 비해서 오바마는 표면적인 이미지가 좋으나 그 안에 내포하고 있는 것들이 상당히 위험한 것입니다.

오바마가 됐건 매케인이 됐건 한국에는 둘 다 좋지 않습니다. 정말 이명박정부가 현명하다면 오바마가 됐을 때와 매케인이 됐을 때 두 상황을 놓고 준비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보여주는 것은 그냥 허덕허덕 거리면서 좌충우돌 정신을 못차리고 있군요. 깝깝합니다.



-글 출처: 다음아고라
---------------------------------------------------------------------------------------------------------
미국내에서는 오바마가 좋을 거 같아보이긴한데 과연 한국에는 누가 좋을련지 모르겠군요. 저 글만 봤을 때는 상당히 막막해보이는군요. 글쓴이의 주관에 입각해 쓴 글 같으니 별로 못 믿겠지만요[...]

제가 봤을 때는 오바마같은 경우는 미국 경제를 먹여살리기 위한 것에 총력을 기울일테고 메케인은 막말로 부시재판이 나올 거 같습니다. 과연 누가 되는 게 한국에게 득이될까요?

덧: 이 모든 건 2mb때문이다!!!!

덧글

  • †紅蓮† 2008/10/22 12:19 #

    개인적으로는 오바마가 그나마 나을듯....

    .....이라기 보다는 단지 공화당이 싫을 뿐입니다;;
  • ydhoney 2008/10/22 12:25 #

    본 출처의 글의 내용에 전혀 동의할 수가 없군요. -_-;
  • 게온후이 2008/10/22 12:32 #

    매케인은 공화당 내에서도 꽤나 아웃사이더라서 부시와 같은 노선을 취할 가능성은 되려 더 낮죠 -ㅅ-;;
  • 이세리나 2008/10/22 12:47 #

    그런데.. 예전에 오바마가 인터뷰였나 발언이었나.. 아무튼..
    한미 FTA에서 자동차와 전자제품 관련해선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한국에 유리하고 미국에 불리하다고.. -_-
  • 푸하핫 2008/10/22 13:28 #

    그래서 조선일보같은 부류들이 지금 똥줄이 타는거죠. 오바마가 되면 당장 FTA가 결단날지도 모르니......그리고 오바마가 되면 마냥 북한과의 사이가 좋아지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예전 클린턴과 민주당은 대화 이면으로 북폭까지 염두에 두고 있던 인간들입니다(...) 그리고 매케인은 같은 공화당이면서도 부시와는 철저하게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정동영이 노무현 버린거랑 똑같음) 부시처럼 꼴통짓은 대놓고 안 할 것 같네요.
  • 올비 2008/10/22 13:33 #

    누가 되어도 한국에 이득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오바마가 조금은 더 낫지 않을까 싶은데요.
    퍼온 글 내용에도 언급되었듯이 우리나라는 대미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러니 (보호무역을 하든 아니든을 떠나) 일단은 미국이 살아나야 하는데...
    개인적으론 매케인보단 오바마가 미국을 더 빨리 살릴 걸로 보이거든요;;
  • 프렐 2008/10/22 17:44 #

    미국에서 대통령이 누가되느냐보단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이 제대로 마음을 먹느냐가 더 중요하죠.......ㅜㅜ
  • 계원필경 2008/10/22 18:32 #

    오바마가 대선에 당선되면 단기적으로는 한국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미국 경제 문제, 주한 미군등), 다만 오바마가 미국 경기 부양에 성공을 한다면 한국에도 반사적 이익이 올 것입니다.(이래서 미국을 쉽게 까서는 안된다는 거죠. 한국을 좌지 우지 하는 두개의 나라중 하나입니다.)
  • 똥사내 2008/10/22 20:17 #

    둘 중에 한명이라면 오 씨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